발견하기 어려운 녹내장의 증상과 치료 방법

운동이 부족한 것과 눈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녹내장은 원래 노인성질환으로 알고계신 분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30대의 젊은층 환자들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당뇨병성망막증, 황반변성과 함께 3대 실명 질환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초기에는 딱히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실명의 위험에 처하게되면 그때서야 약간 흐릿하게 보이는 정도라고 하는데요.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젊은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눈과 운동 부족 그리고 식습관에 무슨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젊은 환자들이 증가하는 이유

고도근시가 있는 분들은 시신경의 모양이 근시가 없는 사람과는 다르게 생겼습니다.

녹내장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그런 분들이 라식이나 라섹을 하려고 안과에 찾아갔다가 우연하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증가하는 것도 있지만 몰랐던 질환을 더 많이 알게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분들 중에서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성인병이 생기면 녹내장의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을 해주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누워서 장시간 스마트폰을 하는 습관

머리맡에다가 스마트폰을 두고서 자기 전에 이를 계속 사용하는 습관을 가진 분들 많을 겁니다.

그렇게 불을 끈 방안에서 장시간 계속 화면을 보면 안구통이 오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안구건조증으로 인해서 각막 상피의 손상을 원인으로 통증이 찾아옵니다.

하지만 어두운 장소에서 장시간 화면을 보면 눈 안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액체인 방수의 흐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눈건강에 안좋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하는 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고 이는 수면의 질을 더 좋게 만들어줘서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3. 녹내장의 치료법

녹내장은 보통 안압을 낮춰주는 안약으로 치료를 합니다.

안약으로 조절이 안된다 싶으면 그때는 직접적인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레이저 치료도 있고 약물요법도 있고 이것만으로도 부족하면 녹내장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안압을 조절하여 이미 손상된 시신경을 복구해야 할 경우 수술요법을 진행합니다.

안압이 너무 올라갔다면 최대한으로 안압을 빨리 떨어뜨리기 위해 안양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안압하강제를 복용하거나 고삼투압제를 투여하여 신속하게 안압을 내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시신경이 손상되었다면 이를 원래대로 돌이킬 수는 없으며 손상을 늦춰주는 치료만 가능하니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0대 이후에는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을때 안압측정이나 시신경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족력의 위험성

각종 질환을 볼때는 이것이 가족력이 있는지부터 살펴봅니다.

녹내장은 가족력의 위험성이 있는 질환입니다.

물론, 가족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발병을 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하므로 가족에게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좀 더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걸린다고 해서 무조건 실명에 이르는 것도 아니고 실명이라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지만 너무 뒤늦게 말기 판정을 받게된다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빠른 검사를 통해서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게되면 꾸준히 관리가 가능한 질환이므로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6개월이나 1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검진을 추천드립니다.

5. 녹내장의 예방법

운동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했으니 반대로 꾸준한 운동은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해줘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면 예방효과도 있고 진행중인 상태라도 속도를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결과를 보면 일주일에 10시간 이상 운동을 하는 집단이 3시간 이하로 운동하는 집단에 비해서 발병 활률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다만 무산소 운동은 안압을 높일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무거운 바벨을 드는 식의 근육 단련보다는 가벼운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도움된다고 합니다.

흡연은 신체의 모든 혈관을 수축시켜서 악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흡연도 줄이는 것이 도움되며 카페인 섭취도 안압을 상승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카페인 섭취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원인을 잘 파악하자

이런 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시신경이 견딜 수 있는 수치보다 더 높은 안압이 발생하여 시신경이 손상을 입는 눈의 환경 때문입니다.

고도근시와 가족력이 위험요인으로 꼽히며 고혈압과 당뇨, 심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에게서 더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위와 같은 원인으로 젊은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고도근시가 있으면 발생 위험이 높고 가족력도 마찬가지이지만 실질적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분들은 많지가 않은 상황입니다.

조기에 발견해서 일찍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를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세계녹내장협회에서는 매년 3월 둘째주에 검진을 챙기자는 캠페인을 펼칩니다.

포스터와 안내문 등이 안과에 걸리기도 하는 시기가 바로 지금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7. 무배당 밝은눈 건강보험

한화손해보험에서는 업계에서 최초로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등의 안과 질환에 대한 시술과 수술을 보장해주는 전용 상품을 출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검사와 치료비를 기본으로 보장하며 수술비는 연 1회, 검사비는 연간 3회 보장해줍니다.

맥립종이나 안검하수 수술 등의 보장도 들어있고 안구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특정상해에 대해서도 보장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안경렌즈나 안경테가 파손되었을 경우에도 실손 비용을 보상하는 특약도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안경을 자주 쓰시는 분들 중에서 학생들은 특히나 운동하다가 여러가지 사고가 발생해서 안경테가 부러지는 일들이 종종 있으니 요런 상품은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가입은 15세부터 60세까지 가능하고 5년, 10년, 20년만기로 되어있는데 80세까지 갱신형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눈이 좀 침침하고 그래서 한번 시력검사도 받고 안경도 교체해야겠다 생각중이었는데 이런 상품이 있다고 하니 매달 얼마정도나 나가는지 좀 궁금해지긴 하네요.

오늘은 눈건강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알려드렸는데 평소에 잘 관리하셔서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