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이 되지않을때의 해결방법

8년간 썼던 컴퓨터가 드디어 망가지고 말았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고비들이 있었으나 그때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다시 살려내서 쓰곤 했는데 이번에는 안되겠더군요.

블루스크린이 뜨기도 하고 무한 부팅반복이 걸리기도 하고 참 여러가지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8년전 한 사이트에서 이벤트를 통해 1등에 아주 운좋게 당첨되어 받은 PC였는데 남는 모니터를 하나 연결하여 듀얼모니터로 계속 써왔었습니다.

한번은 이사를 갔었다가 다시 설치하니 부팅이 안되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으로 겨우 살려냈었구요.

그 다음에는 계속 화면이 안나오길래 모든 부품을 하나씩 다 떼었다가 다시 부착하고서 켰더니 한동안 문제없이 켜졌던 기억도 납니다.

먼지가 많이 껴서 그런가 싶어서 휴지로 닦아주고 구석에 있는건 안닿으니 붓으로 살살 털어주곤 했습니다.

스프레이가 있어서 그걸로 바람을 불어서 먼지를 치워주는 것도 있던데 그건 굳이 살 필요가 없는 것 같아서 안샀는데 진작에 사서 관리해줄 걸 그랬나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키보드에 붙어있는 먼지는 끈끈이로 제거했는데 PC내부는 거의 분해할 일이 없어서 방치하다시피 했네요.

자주 닦아주고 관리해주고 사양도 업그레이드 해주고 뭐 이런 작업없이 계속 작업용으로만 썼는데 저는 게임같은걸 안하기 때문에 그나마 오래쓰나봅니다.

주변에 다른 친구들은 얼마나 오래쓰나 물어봤더니만 8년썼다는 저를 아주 이상하게 보더군요.

보통은 3년정도를 쓴다는데 짧게는 2년만에 바꾸는 경우도 있다고 하고 이건 사람마다 다르네요.

어쨌거나 8년동안 쓰면서 있었던 일이나 기타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전지를 뺐다가 다시 끼우기

PC의 본체 내부에 보면 동그란 모양의 건전지가 있습니다.

수은전지인데 그 밧데리가 다 달아버리면 부팅이 안된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엔 배터리가 다 달아버리는 일은 드문 편입니다.

장기간 사용 안하면 밧데리가 슬슬 달아가는거고 PC를 사용하면 다시 충전이 되는 개념이라서 보통 수은전지를 갈아야 하는 일은 생기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대신 부팅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이 수은전지를 뺐다가 다시 껴주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된다고 합니다.

처음엔 이것저것 다 해봐도 작동이 안되길래 포기하고 있었다가 검색해보니 수은전지를 빼서 다시 껴주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혹시나하는 마음에 한번 따라해봤는데 다시 부팅이 걸리길래 이게 진짜 되는구나하고 놀랐었습니다.

아침부터 거의 저녁까지 컴퓨터 시동 걸리게하는거에만 매달려있었는데 단순히 전지를 탈부착해주는 방법만으로 컴퓨터의 전원이 들어오니 참 허무하더군요.

진작에 해봣으면 하루종일 고생할 필요가 없었는데 말이죠.

컴퓨터야 싼걸로 사면 30만원정도에 본체를 살 수 있으니 괜찮으나 가장 큰 문제는 쓰고있는 본체에 그동안의 작업물이 다 저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아주 중요한 작업물들이 다 들어있는데 아예 켜지지가 않으니 짜증도 나고 겁도 났습니다.

수리를 맡겨야하나 싶을 정도로 중요한 작업물들이 다 있었는데 아무튼 수은전지를 뺐다가 다시 껴주는 방법으로 쉽게 해결을 했습니다.

2. 메모리도 뺐다가 다시 끼우기

이건 그냥 주워들은건데 메모리도 뺐다가 다시 끼워주면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저는 한번도 이 방법으로 개선된 적이 없지만 누군가는 이 방법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하니 한번 해보세요.

어차피 수은전지를 탈부착할때 같이 메모리도 해주면 될 것 같구요.

전체적으로 먼지도 털어주고 혹시나 느슨하게 빠진 선은 없는지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3. F8을 눌러서 안전모드로 들어가기

저처럼 중요한 작업물들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때그때 증상이 달라서 해결하기가 힘들었지만 제 최선의 방법은 안전모드로 들어가서 필요한 자료들만 일단 건지는 거였습니다.

부팅을 할때 F8을 누르면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들어갈 수도 있고 여러가지 목록들이 나오니 그 중에서 원하는 걸로 고르시면 되고 모르겠다면 저처럼 안전모드로 접속을 하면 됩니다.

그렇게 들어가면 일단은 PC가 커지기 때문에 거기서 내가 필요로 하는 자료들을 USB에 옮겨담으면 됩니다.

오늘 이것저것 다 해봤는데 아예 모니터도 안켜지길래 모드를 변경하여 일단은 바탕화면이 나오게만 했습니다.

그리고 화면이 제대로 들어오고나서 혹시나 복구라든가 복원이 되는지 시스템폴더에 들어가서 살펴봤는데 다 안된다고 하더군요.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하드가 아예 먹통이 된 모양인데 그래서 다시 안전모드로 접속을 한 후 폴더안에 있는 중요한 작업물들을 모두 USB로 옮겨버렸습니다.

지금 쓰고있는 USB는 16기가짜린데 기존에 영화 몇개 받아놓은걸 다 지우고 새로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용량이 더 큰 걸 하나 사야겠어서 옮기고나서 바로 스마트스토어를 보니 샌디스크 USB 3.1 256GB짜리를 38000원정도에 팔고있길래 바로 질렀습니다.

일단은 급한 작업물부터 옮겨놨는데 새로 주문한 USB가 도착하면 전체 파일을 다 옮겨버려야겠습니다.

별 문제없겠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하나의 피씨에만 저장해두는게 이제는 안전하지 않다는 걸 알게되었네요.

여기저기 중요한 파일들은 다 복사를 해서 옮겨놔야 할 것 같습니다.

4.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검색하면 자주 나오는게 윈도우를 재설치하라는 건데 제가 원래 쓰던건 윈7이었고 새로 옮긴 PC는 윈10이었습니다.

예전에 윈10을 무료로 배포할때 설치해뒀던 피씨가 하나 있어서 그걸 오랜만에 켜서 급한대로 쓰려고 했더니 이것도 갑자기 안켜지더군요.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는데 나오는 영어를 복사해서 검색해보니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았다나 뭐라나 대충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다 해놨는데 뭘 안했다는건지;;;

아무튼 이걸 어떻게 다시 받아야하나 했는데 다행히도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도구를 사용하여 설치미디어(USB, DVD 또는 ISO파일)를 만들어주는게 있더군요.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이쪽 주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해당 파일을 USB에 옮기고 새로 설치할 PC에서 그걸 꼽고 바로 전원을 키면 알아서 받아집니다.

근데 문제는 파일을 USB에 옮기게 될 경우 기존에 USB에 남아있는 자료는 모두 지워진다는 겁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하기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하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들

  •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 USB에는 충분한 데이터 저장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최소 8GB)
  • 32비트와 64비트 버전의 Windows 10을 생성합니다.
  • pc가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언어는 한글로 설정하면 됩니다. (다른나라 언어가 편하다면 알아서 선택)
  • 같은 Windows 버전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자료들을 옮기고나서 아차 싶었던게 안에 저장해둔 사진들도 있었고 예전부터 세금자료들 활용하려고 넣어둔 폴더가 있었는데 그게 다 지워져버렸더군요.

전에도 그런일이 있었는데 또 잊어버리고 있다가 다 날려버렸습니다.

여러분들은 빈 usb로 쓰시기 바랍니다.

5. 구글에서 기본 셋팅은 제공

8년간 한 PC를 쓰다보면 여러 사이트들의 비밀번호도 많이 저장되어 있고 수많은 메모장들과 사진들이 그 안에 다 들어있습니다.

당연히 그걸 다른 PC로 옮기게 된다면 굉장히 귀찮은 작업들이 필요해집니다.

CPU자체에서 고장이 난 상황이라 바로 옮길수도 없었고 겨우 안전모드로 들어가서 수습을 했었는데 다행히도 구글계정에서 비밀번호와 즐겨찾기해둔 목록들이 다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구글에 로그인하고 그걸 다 불러오면 그대로 연결이 되서 불러와지니 간단하게 원상태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이 없었다면 어떻게 옮겼을지 벌써부터 막막해지는군요.

동기화서비스를 이용하는건데 평소에 미리 관리를 해두면 급한 상황에서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가입한 사이트들이 워낙 많아져서 비번이나 아이디를 다 기억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그걸 구글 계정에다가 다 저장을 해두는데 저장해뒀다가 어디에서든 로그인만 하면 바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업체에도 이와 비슷한 서비스들이 있을텐데 저는 그런 기능들을 잘 몰라서 이번에 구글에서 연동이 되는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그냥 ‘저장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이 나오면 저장해놓고 그랬던게 구글에다가 저장을 했던거였습니다.

상당히 오랫만에 PC를 초기화해서 바탕화면이 휑~ 한 상태라 뭔가 뻘줌하긴 합니다.

뭔가 설치를 해야하는데 뭐부터 받아야할지 모르겠네요.

다른 분들은 처음 PC를 구매해서 윈도우를 깔면 그 이후에 뭐부터 설치하시나요?

저는 일단 크롬만 깔고 바탕화면에 제가 자주 사용하는 업체들 리스트업이 된 메모장 하나 깔아두고 그 외엔 아직 추가한 게 없는 상태입니다.

윈7을 쓰다가 윈10을 쓰려니까 뭔가 많이 느린 느낌인데 더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작업을 이따가 오후에 해야겠네요.

어제부터 전원이 안켜져서 그거 알아보다가 시간 날리고 오늘도 하루종일 자료 옮기고 새로운 PC 꺼내와서 작업하고 윈도우 설치하고 아까운 시간만 날려먹었습니다.

다시 새롭게 설치까지 했으니까 또 열심히 일을 해봐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